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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Spring Framework, 객체지향, SOLID

by 김선지 2024. 5. 20.

Spring - 여러가지 기술들의 모음,

스프링 DI(IOC) 컨테이너 기술, 스프링 프레임워크, 스프링 부트,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를 뜻하기도 한다.

 

핵심개념: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객체지향언어

즉,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핵심인 Spring Framework,

여러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Spring Boot

Spring data - ex) jpa

Spring session - session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음

Spring security - 보안

Spring Rest Docs - api 문서화 편하게

Spring Batch - 배치처리

Spring Cloud , etc..

 

핵심기술 : Spring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웹 기술: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 지원(jpa), XML 지원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쥴링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언어: 코틀린, 그루비

spring boot가 제공하는 기능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 서버 생성 가능 (Tomcat 내장)

손쉬운 빌드 구성을 통한 starter 디펜던시 제공 (spring.start.io)

스프링과 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충돌나는 것)

모니터링,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인터페이스의 존재 이유 -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는 것.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즉,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SRP: 단일 책임 원칙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어야 함.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 폐쇄 원칙 - open 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다형성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인스턴스(클래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기능 구현

문제점: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없다.
// 이를 위해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DI, IOC container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interface에서 move 함수의 구현체는 무조건 움직여야 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잘 쪼개는게 중요하다.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요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ex) 의존성 주입

즉,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역할(인터페이스)에 의존하게 해야한다.

// 하지만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DIP 위반이다. - 추상화에도, 구체화에도 의존했다.

 

다시 말해 다형성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없다, 모자라다.

 

그래서 있는 것이, DI(Dependency Injection), DI 컨테이너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가능

쉽게 부품을 교체하드개발 가능

 

but,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So, 기능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토링을 통해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